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주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52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49 - 7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09 개정 교육과정 이후부터 통합 교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주제 중심 교과서로 개발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후 단계에 학습하는 독립 교과와의 연계를 위한 교과교육의 관점에서 기초적인 지식과 기능의 수준과 형태에 관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본 연구는 음악교육의 관점에서 통합교과서의 악곡 제시 방식 및 음악 활동의 유형을 분석하고 위계를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2015 개정 통합 교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특징을 고찰하였다. 둘째, 음악교육의 관점에서 통합교과서 분석의 필요성을 살폈다. 셋째, 음악교육의 관점에서 악곡 제시와 음악 활동 유형을 분석하고 위계를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통합교과서의 악곡 제시 방식과 음악 활동 유형은 각각 6가지로 도출할 수 있었다. 이를 기초로 교과서별 악곡 제시 방식의 위계를 제시하는 한편, 음악 활동 유형별로 세부적인 위계를 설정하여 제시하였다. 향후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을 위한 제언으로는 모 교과의 관점에서의 기초 연구, 생활 중심 주제 관련 제재의 발굴, 개발 과정에서의 교과 교육과정 간의 소통과 공유의 장 마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