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근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23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261 - 28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프랑스와 독일의 음악 교과에서 국가 또는 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 방식을 비교?분석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개발에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첫째,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성 분석을 위해 프랑스와 독일의 초, 중학교용 교과서 음악과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방향 및 내용이 교과서를 통해 어떻게 구현되었는지를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이념과 학년 군별 교육과정, 음악교과 내용 및 반영 방식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독일의 교과서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기본 핵심역량을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해서, 프랑스의 교과서는 음악역량과 일반역량이 결합한 학습활동을 제시함으로 과목간의 통합적인 교육이 가능하도록 교과서가 제작되었다. 둘째, 독일과 프랑스는 학년군내 학습내용의 통합적 구조를 갖고 있으며 교육과정에 학년군의 학습요소를 따로 제시하여 교사가 재구성 할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셋째, 독일은 교육과정의 영역 중심으로 교과서에 세부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프랑스의 교과서는 교사용 지도서의 역할이 강하여 대주제 중심의 단원으로 구성되었다. 독일과 프랑스는 학습활동 중심으로 음악 구성요소를 제공하여 학습자의 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