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4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 - 4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릴 때부터 좋은 목소리를 만드는 훈련이 필요하다고 보고, 한국과 미국 및 독일의 음악교과서에 나타난 초등 가창지도 방법을 해당 교육과정과 연계하면서 비교하였다. 한국의 음악교과서에는 좋은 발성에 대한 단편적 설명만 있고 그에 대한 비계 학습 활동이 미미하다. 미국의 경우는 일반 음악교육에서 이에 대한 접근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독일에서는 음악과 교육과정에서뿐만 아니라 음악교과서에서 목소리 개발에 대한 구체적 활동들이 제시된다. 효율적 가창지도를 위하여, 자세와 호흡 및 발성은 따로 분리하지 않고 함께 지도될 필요가 있다. 나아가 바른 자세와 호흡에 대한 원론적 안내를 넘어서서 어린 학생들을 위한 구체적 활동이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