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단비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72집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363 - 389 (27page)
DOI
10.33252/sih.2022.3.72.3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강원대학교 전공융합 교과목인 〈글쓰기치료〉에 PBL(문제중심학습)을 접목한 새로운 수업 모형을 제시함으로써, 복수전공 또는 부전공으로 운영되는 전공융합 교과목이 학생들의 기존 전공과 융합할 수 있는 방안, 실용성을 강조하는 대학 교육에서 학생들의 자기주도력과 문제해결력,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수업 방안 등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논의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
첫째,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문제를 찾아 스스로 탐색해 나가는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문제분석력, 적절한 학습자원을 찾고 활용하는 능력 등을 기를 수 있으며, 타인의 문제와 세계에 대한 관심을 확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둘째, 전공과목과 부전공(복수전공) 교과목인 글쓰기치료가 결합하는 과정을 직접 설계하고 체험해 봄으로써, 새로운 영역 탐색에 대한 즐거움과 융복합 학문의 무한한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셋째, 문제 해결을 위해 상호 협력하는 배움의 공동체 속에서, 학생들은 상대의 의견을 존중하며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는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하였고, 글쓰기치료에서 중요시 하는 공감과 지지, 피드백 등의 치유 기제를 직접 체험함으로써, 글쓰기치료에 대한 이해 또한 확장할 수 있었다.
이처럼 PBL을 활용한 글쓰기치료 수업 모형은 학생들의 자기주도력과 문제해결력, 협동학습 능력 등을 기르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예비 글쓰기치료사로서 필요한 자질들을 직접 확인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진로 탐색과 직업 선택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초연결시대 대학의 역할과 융복합교육
2. 문제중심학습(PBL)과 글쓰기치료의 연계
3. PBL을 활용한 글쓰기치료 수업 모형
4. PBL을 활용한 글쓰기치료 수업 사례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