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지 (전남대학교) 김용은 (전남대학교) 김준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7권 제1호(통권 제84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93 - 207 (15page)
DOI
10.15831/JKSSPE.2022.27.1.1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스포츠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다문화 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사회적 위축이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기 위함이다.
방법: 연구대상자는 S특별시, I광역시, G광역시 소재 초 · 중 ·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 학생 175명이며,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후 최종 수집된 자료는 SPSS 26.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통계분석을 적용하였다.
결과: 첫째, 학교 스포츠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다문화 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자아존중감에 부분적으로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다문화 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사회성에 부분적으로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다문화 학생의 사회적 위축은 자아존중감에 부분적으로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다문화 학생의 사회적 위축은 사회성에 부분적으로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결론: 본격적인 다문화 사회로 접어드는 국내 실정에 맞춰 다문화 가정과 자녀에 대한 이해의 깊이와 폭을 넓히기 위해 사회적 인식이 높아져야 할 것이며, 다문화 학생을 지도하는 학교에서는 다문화 학생의 적응을 돕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