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여열 (우석대학교) 이용직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460 - 469 (10page)
DOI
10.5762/KAIS.2022.23.5.46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사립대학 사범대학교에 속한 중등 예비 교사 62명을 대상으로 플립 러닝 수업을 적용하여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교직 수업 중 교육 방법 및 교육공학 수업이 플립 러닝 수업으로 선정되었다. 중등 예비 교사의 인식과 수업 만족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혼합 연구 방식이 적용되었으며, 2022년 2학기 학기 말 설문지와 예비 교사의 1:1 인터뷰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은 미국 플립 러닝 네트워크에서 2014년에 제시한 플립 러닝의 네 가지 주요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연구 자료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플립 러닝의 주요 구성요소는, 1. 유연한 학습환경(Flexible Environment), 2. 학습자 중심의 학습문화(Learning Culture), 3. 교수자의 의도된 콘텐츠(Intentional Contents), 4. 교수자의 전문가적 역할(Professional Educator)이다.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 교사들은 플립 러닝의 수업환경이 유연한 수업방식이고, 학습자 중심의 수업방식이라고 응답하였다. 둘째, 플립 러닝 수업을 통해 예비 교사들은 수업 전 사전 학습과제를 통해 본인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응답했다. 셋째, 예비교사들은 플립 러닝을 적용한 교직 수업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였다. 넷째, 예비 교사들은 플립 러닝 방식의 교직 수업을 지속적으로 수강하고자 하는 의지를 나타냈다. 예비 교사의 응답은 전체적으로 긍정적이었지만, 일부 예비 교사의 경우 수업 전 사전 강의를 듣지 않고 수업에 참여한 경우에 수업 중 활동 참가에 어려움을 느낀다고 응답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예비 교사 교육 프로그램의 교직 수업에서 효율적인 플립 러닝 수업을 진행하는 적용 방안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안점
References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