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교육행정학회 학술연구발표회논문집 한국교육행정학회 2018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39 - 7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성공한 학교의 사례인 A초등학교에서 교사들이 경험한 공유리더십의 모습과 특징을 밝히고 공유리더십이 학교의 성공에서 갖는 의미를 해석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평범하였던 A초등학교가 눈에 띄는 변화를 겪으며 성공한 학교로 인정받게 된 것은 2012년부터 2015년의 일이었으며 주된 연구자료는 그 시기에 근무했던 교사들과의 심층면담, 당시에 제작된 문서와 사진, 영상 등 이다. 연구결과, A초등학교는 ‘진짜 공부’를 하는 학생들, ‘성장’하는 교사들, ‘교육공동체’로서의 학교가 됨으로써 성공한 학교로 인정받을 수 있었으며, 그러한 성공의 배경에 있었던 공유리더십은 ‘공동의 지향점’, ‘대화를 통한 공유’, ‘함께 학습’, ‘우리의 문제’, ‘모두의 성과’라는 주제로 설명할 수 있는 모습들이 발견되었다. 또한 A초등학교의 공유리더십은 ‘설계도의 공유’, ‘형식보다 내용에 관심’, ‘교사학습-수업-행정의 통’, ‘윤활유-눈에 보이는 작은 변화들’, ‘더욱 강력해지는 선순환 고리’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는 ‘합의된 권한위임 시스템’, ‘동료의식을 가진 교장’, ‘접착제 교사의 존재’, ‘함께할 수 있는 규모’로 이루어진 학교요인과 ‘좋은 교육의 동기’와 ‘변화를 받아들이려는 태도’를 가지고 ‘서로 다름에 대한 수용’, ‘해결지향적인 대화’로 이루어진 교사요인의 바탕 위에 형성될 수 있었다. 연구를 통해 공유리더십은 모든 교사를 깨우는 리더십이며 교사의 학습과 성장을 촉진하고 학교가 본래의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멈추지 않는 변화와 교사의 활력을 회복하는 원동력이 됨을 알 수 있었으며 학교의 성공을 위한 실천적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과정
Ⅳ. A초등학교 성공의 전경과 배경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1-0013669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