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은선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교육행정학회 학술연구발표회논문집 한국교육행정학회 2022년도 연차학술대회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15 - 13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교에서 교사리더십을 발휘하는 교사들의 특성을 심층적으로 살피고 교사리더십 발휘 교사의 특성이 나타내는 특징과 의미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교사리더십 발휘 교사의 특성을 심층적으로 살피기 위해 선행연구와 김병찬(2019)의 논의를 바탕으로 교사리더십 특성 요소인 교사리더십 의식, 교사리더십 역량, 교사리더십 발휘 속성을 준거 틀로 삼아 교사리더십 발휘 교사의 특성을 귀납적으로 도출하는 질적 분석 연구를 진행하였다. 2019년 7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약 2년 4개월 동안 자료 수집 기간을 가지고 8명의 연구 참여자와 5~7차례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고등학교에서 교사리더십을 발휘하는 교사들은 교사리더십 의식으로 ‘적극적 주체’, ‘소명과 헌신’, ‘공감적 조력자’, ‘공동체주의’, 교사리더십 역량으로 ‘관계지향 소통’, ‘촉진자’, ‘협력적 문제 해결’, ‘지속적 반성과 신념’, 교사리더십 발휘 속성은 ‘변화의 선순환’, ‘신뢰공동체 형성’, ‘교사 전문성 도약’으로 나타났다. 고등학교에서 교사리더십을 발휘하는 교사들의 특성을 종합해 보면 그들이 발휘하는 리더십은 ‘모두를 위한 희생리더십’이며, ‘의식-역량-발휘 속성으로 이어지는 나선형 리더십’을 발휘하며 ‘진짜 학교, 진짜 배움’을 실현하고 교직 생활의 ‘자발적 활기’를 만들어내고 있었다. 교사리더십 발휘 교사 특성의 의미는 첫째, 리더십 특성이론의 재해석, 둘째, 교사리더십 발휘 대상과 발휘 영역 확대, 셋째, 교사리더십 리더십 의식, 역량, 발휘 속성의 상호 작용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를 통해 교사리더십 발휘의 실제적 모습을 면밀히 살펴봄으로써 향후 교사리더십 연구의 학술적, 실천적 방향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및 과정
Ⅳ. 연구 결과
Ⅳ. 논의 : 교사리더십 발휘 교사 특성의 의미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1-000352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