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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선향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교육행정학회 학술연구발표회논문집 한국교육행정학회 2018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45 - 16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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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력정보공개 이슈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 분석을 통해 이해관계자 간 소통 확인에 그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기반하여 2005년 교육정보공개 법안 발의 시점부터 2017년 상반기(7월)까지 교육정보공개정책 단계별로 학력정보공개 이슈를 중심으로 전국 10대 일간지 신문기사에 상호작용이 드러난 행위자를 모두 주요 이해관계자로 설정하였다. 학력정보공개 이슈네트워크의 특성 중 이해관계자, 자원, 권력 자료를 먼저 분석하여 최종 통합성 차원을 분석하였으며, Mendelow(1991)의 이해관계자 그룹별 사용 전략을 적용하여 이해관계자 그룹간의 소통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의제 설정기에서 정책 결정기까지 학력정보공개 이슈네트워크는 비교적 의사소통네트워크로서의 기능이 활성화되었으나 정책집행기에는 촉진자그룹 내부적 소통에 의해서만 정책집행이 이루어졌다. 정책변동기에는 각 그룹의 내부적 소통에 의해서 변동이 시작되었고 2017년도에 촉진자 그룹과 잠재적 협력자 그룹 간의 Keep Satisfied 전략이 구사되어 학교별 학력정보공개는 모든 정보공시에서 제외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방어자 그룹을 향한 Keep informed 전략이 누락되어 이해관계자중심 경영론(Stakeholder Management Theory)적 접근으로 의사소통네트워크를 구축할 시점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분석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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