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선미 (세종대학교) 김태욱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6권 제6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07 - 121 (15page)
DOI
10.21298/IJTHR.2022.6.36.6.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친환경 호텔 기업으로서 고객들이 만족하여 재방문하게 함으로써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관계마케팅의 수단으로 자연기반 해결책(NBS)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으로는 첫째, NBS의 특징과 심리적 웰니스(정신건강, 웰빙)과의 관계를 규명하고, 둘째, 심리적 웰니스(정신건강, 웰빙)와 고객 만족 및 환경에 대한 고객 태도와의 관계를 검증하고, 셋째, 고객 만족과 환경에 대한 고객 태도 및 재방문 의도와의 영향 관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더불어, 심리적 웰니스(정신건강, 웰빙)와 고객 만족 및 환경에 대한 고객 태도의 매개 효과도 알아보고자 한다. 실증분석을 위해 지난 1년 동안 호텔의 방문해본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2021년 11월 15일부터 11월 28일까지 2주 동안 온라인 설문업체를 통해 351부의 표본을 얻었으며, IBM SPSS Ver. 21.0 program과 IBM AMOSS Ver. 21.0 program을 이용하여 사용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징, 확인적 요인분석으로 측정 도구의 타당성과 신뢰도 그리고 상관관계분석, 구조모형 분석으로 가설검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친환경 호텔로서 NBS는 정신건강과 웰빙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1과 가설1-2는 채택되었다. 그리고 정신건강과 웰빙은 친환경 태도에 유의한 정(+)이 영향을 미치지만 웰빙은 고객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고객 만족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2, 가설 3-1, 그리고 가설 3-2는 채택되었지만, 가설 2-1은 기각되었다. 또한, 고객 만족은 고객 태도와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친환경 태도는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4과 가설5은 채택되었지만, 가설 6은 기각되었다. 마지막으로, 정신건강, 웰빙, 고객 만족, 그리고 고객 태도는 친환경 호텔로서 NBS와 재방문 의도 사이에서 완전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7은 채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 실무적 시사점과 함께 기업의 효율적인 경영전략수립에 기초 근거자료를 제공할 것이며, 연구의 한계점을 제시하여 향후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