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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창근 (위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6권 제6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73 - 186 (14page)
DOI
10.21298/IJTHR.2022.6.36.6.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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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een marketing’은 환경을 걱정하는 소비자 및 기업의 입장에서 반드시 실천해야하는 경영전략이다. 본 연구는 항공사 승객들이 이해하는 항공사의 지각된 그린 가치, 그린 이미지, 기업의 그린 평판 등 항공사가 제공하는 그린 전략들이 그린 만족도와 충성도에 영향 관계를 탐구하기 위한 실증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론적 기여도는 그린 만족과 그린 충성도를 제안하고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에 대한 연구를 ‘그린’이라는 관점에서 확장한 것이다. 그린 이슈에 대한 고객만족도와 충성도 연구의 간극을 좁히는데 기여하며 기업의 그린 활동이 그린 만족도와 그린 충성도를 얻을 수 있음을 명확히 보여주었다. 실무적 시사점은 그린 활동(ESG 경영, 그린 혁신, 친환경 마케팅)에 대한 기업의 투자가 단기적으로는 비즈니스 비용을 증가시키더라도 이러한 투자는 기업 성과와 경쟁우위의 원천이 될 것이며 그린 이미지와 기업의 그린 평판은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경영자는 언제 어디서나 그린 이미지를 구축하고 친환경적인 경영활동을 꾸준히 지속하여야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모형 및 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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