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현옥 이의연 (연세대학교) 오석영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7권 제3호(통권 제13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9 - 62 (34page)
DOI
10.23839/kabe.2022.37.3.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사회적 자본이 혁신적 업무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그 과정에서 구성원의 무형식 학습과 핵심 직무특성(MPS)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고,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사회적 자본, 혁신적 업무행동, 무형식 학습, 핵심 직무특성에 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5개의 가설을 도출하였다. 서울을 비롯한 전국의 중소기업, 중견기업, 대기업을 재직하는 구성원을 대상으로 2019년 5월 15일부터 12월 15일까지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600부의 응답을 확보하고 550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가설 검증은 SPSS 27.0, SmartPLS 3.3.6, Mplus 8.7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조직구성원의 사회적 자본은 혁신적 업무행동에는 영향을 직접적으로 미치지 않지만, 사회적 자본이 무형식 학습을 매개로 혁신적 업무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 직무특성(MPS)은 사회적 자본이 무형식 학습을 매개로 혁신적 업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기업의 존폐와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하여 필수적인 요인인 혁신적 업무행동을 향상하기 위해 사회적 자본과 혁신적 업무행동 사이에서 무형식 학습과 핵심 직무특성의 중요성을 밝혀냈다는 점에서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설계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Ⅵ. 결론 및 토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32-001497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