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시훈 (충북대학교) 박범수 (사천초등학교) 손정명 (한국교원대학교) 한정혜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7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1,205 - 1,212 (8page)
DOI
10.9728/dcs.2022.23.7.12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가 글로벌화 되어감에 따라 세계시민교육의 중요성이 커지며 디지털 리터러시능력을 갖춘 민주시민을 위한 교육이 부각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세계 시민성 함양을 위한 새로운 교육 플랫폼으로서 메타버스를 선택하여, 이를 활용한 수업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주제를 선정하기 위하여 전문가 인터뷰를 실시하여 아동의 참여와 흥미 증진이 가장 높게 기대되었다. 그리고 세계시민교육의 요소 중 국가나 문화간의 이해·상호작용·의사소통’ 부분에 해당하는 수업을 설계하였는데, 초등학생들이 플립러닝을 통해 유튜브를 시청하면서 국가를 선택하여 맵을 개발해보고, 기후와 인간 생활을 예측하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메타버스 기반 세계시민교육은 시민교육의 역량 중 정서-사회적, 행동적 역량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메타버스 기반 기후교육 콘텐츠 설계
Ⅳ. 연구결과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