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숙정 (숙명여자대학교) 김혜영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1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462 - 467 (6page)
DOI
10.5762/KAIS.2021.22.11.46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교양교육에서 실시하는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기성찰과 세계시민성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 소재 S대학에 교양필수 교과를 수강하는 145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을 한 학기 동안 실시하고 사전-사후 검사를 수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 통계, 빈도 분석, 상관 분석, t-검증,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에 사용한 통계 프로그램은 SPSS 25.0 프로그램이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성찰과 세계시민성 모두 사전-사후 분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성찰과 세계시민성은 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상관계수도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셋째, 자기성찰은 세계시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추정치도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세계시민교육 관련 이슈들 중에서 학생들은 환경관련 문제를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교육과제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대학에서의 교육경험이 자기성찰을 바탕으로 세계시민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세계시민교육이 인재양성을 위한 대학 책무성의 한 부분으로 수행되어야 함을 제안하며, 교육프로그램의 고도화를 위한 교육 전략의 모색에 시사점을 주고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505-002143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