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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205 - 21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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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영화제작은 2009년 "아바타"의 대성공 이후 급격히 증가하였다. 하지만 초창기 입체감에 대한 단순한 호기심이 사라지면서 제작편수에 비해 관객 점유가 줄어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대 대학생을 중심으로 3D 영화에 대한 다양한 설문을 통해 3D 영화에 대한 인식을 연구하고자 한다. 인문사회계열, 예술계열, 공학계열의 대학생 117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으며, 설문자료 분석을 위해 SPSS를 사용하였다. 설문은 15개의 질문으로 구성되었으며 영화 관람료에 대한 의견, 일반영화 대비 3D영화에 대한 인식, 3D 영화의 부작용 경험, 3D 영화에 대한 전망, 3D 영화의 돌출감, 입체감에 대한 의견 등을 조사하고 이를 통해향후 3D 영화의 발전 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설문결과 3D 영화에 대한 만족도는 29.1%로 나와 높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3D 영화에 대한 전망은 62%가 발전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76%가 3D 입체감이 중요하다고 했으며, 눈의 피로도를 고려한 촬영이 79%가 중요하다고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3D 영화는 계속 발전할 것이라는 큰 기대가 있으며 동시에 3D 영화에 대한 기대치가 초창기보다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위해서는 3D 영화 촬영분야에서의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가 필요하며 양질의 콘텐트 제작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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