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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희정 (광주여자대학교) 신혜정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83 - 90 (8page)
DOI
10.15724/jslhd.2022.31.3.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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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블렌디드러닝을 적용한 수업이 대학생들의 학습만족도, 자기주도학습 능력,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방법 : 블렌디드러닝 수업 참여에 동의한 언어치료학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 30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여 블렌디드러닝 학습만족도(13문항), 자기주도학습 능력(20문항), 자기효능감(28문항)을 조사하였다. SPSS for windows 25.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량, 대응표본 t-test, Pearson’s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결과 : 첫째, 블렌디드러닝 수업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는 3.88이었다. 블렌디드러닝 수업 후, 가장 높은 학습만족도(4.15점) 문항은 ‘블렌디드러닝은 수업 특성에 맞게 적용되었다’이고, 가장 낮은 학습만족도(2.58점) 문항은 ‘온라인상에서 교수자에게 질문하는 것이 오프라인상에서보다 더 편리하였다’였다. 이는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만 적용된 수업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한 블렌디드러닝 수업을 더 선호함을 의미한다. 둘째, 블렌디드러닝 수업 후,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t=7.198, p<.01). 셋째, 블렌디드러닝 수업 후, 자기효능감은 사후검사가 사전검사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되었다(t=8.334, p<.01). 자기효능감의 모든 하위요소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을 나타내었다. 넷째, 학습만족도, 자기주도학습 능력, 자기효능감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모든 변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특히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자기효능감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강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r=.796, p<.01).
결론 : 블렌디드러닝은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 더 나아가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블렌디드러닝 관련 후속 연구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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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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