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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명재 (LIG넥스원) 설진운 (LIG넥스원) 정승호 (LIG넥스원) 장호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김중회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21년도 제57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740 - 746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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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용 엔진제어기는 주어진 환경에서 엔진의 최대 효율로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엔진의 추력을 조절하고, 다른 보기 시스템들의 상태 감시를 수행하여 엔진의 모든 권한을 전자식으로 통합 제어하는 장치이다. 엔진제어기가 장착되는 주변 환경 온도는 일반적인 전자 부품 소자들의 허용 온도를 초과하는 매우 가혹한 온도 조건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엔진제어기는 내부 발열과 외부 유입 열을 고려한 최적의 방열설계가 필수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진공 브레이징 냉각유로가 적용된 엔진제어기를 설계하였다. 냉각유로의 주요 설계인자는 냉각성능을 최대화하면서 압력손실은 최소화하는 냉각유로의 형상이다. 냉각유로 기본 형상에 대한 주손실과 입출구의 급격 확대/축소부, 유로선회를 위한 밴드부 등의 비선형 형상에 대한 부차적손실을 계산하였다. 각 비선형 형상에 대한 손실계수는 압력손실 이론식과 전산유체역학(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해석을 통해 합성 추정하였다. 본 논문에서 소개한 진공 브레이징 냉각유로의 손실계수 합성추정법은 초기 설계 단계에서 복잡한 형상의 압력손실을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예측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냉각유로 설계
3. 냉각유로 모델링 및 유동해석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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