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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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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단 (고려대학교) 김성철 (고려대학교) 김도경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백현미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사회학회 정보사회와 미디어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49 - 184 (36page)
DOI
10.52558/ISM.2022.08.23.2.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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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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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콘텐츠 시청이 개인화됨에 따라 VOD 서비스에서도 다양한 기준을 적용해 이용층을 세분화하고, 이들의 이용행태를 분석하는 연구의 필요성이 높아졌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IPTV VOD 데이터를 활용하고, 시청량과 구매액의 두 가지 기준을 적용해 k-means 클러스터링을 함으로써 더 정교하게 VOD 이용층을 분류하였다. 그 결과, 이용자들은 소량 이용자, 다량 시청자, 그리고 다량 구매자의 세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집단별 특성을 분석한 결과, 세 집단은 월정액, 단건 유료, 단건 무료 콘텐츠 이용비율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다량 시청자와 다량 구매자는 소량 이용자와 비교해, 실시간 방송 시청률이나 장르에 개의치 않고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들은 서비스를 오랜 기간 이용하고 드라마 외 콘텐츠도 풍부하게 소비하는 충성고객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시청량과 구매액에 따라 이용자 집단을 소량 이용자, 다량 시청자, 다량 구매자로 분류하는, 새로운 세분화 체계를 제시함과 동시에 세 이용자 집단의 VOD 이용행태의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유의미한 학술적, 실무적 의의를 지닐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존 문헌 검토
Ⅲ. 연구문제
Ⅳ. 연구방법
Ⅴ. 분석 결과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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