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병직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37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37 - 26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융합미술교육의 개념을 정립하고 교육 원리를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미술교과서에 나타난 융합교육의 현황을 분석하고, 가다머의 지평 융합과 로티의 해석적 대화 개념을 중심으로 융합미술교육에 대한 의미를 고찰하였다. 연구 결과, 융합미술교육은 타 교과의 입장에서 미술을 도구로 활용하는 미술통합(융합)교육과 달리 미술교육의 맥락 안에 타 분야(교과)를 연계함으로써 미술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고 새로운 통찰을 갖도록 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이러한 융합미술교육의 원리로 관점의 융합, 미적 체험, 의미 만들기, 이해의 확장이라는 4가지 원리를 설정하였다. 연구에서 제안한 융합미술교육의 원리는 융합미술 수업을 위한 실천적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미술교육에서 융합교육 논의의 전개와 특성
3. 현행 미술 교과서에 적용된 융합교육의 현황과 특성
4. 융합교육의 개념과 특성
5. 융합미술교육의 의미와 원리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