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광희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2권 제8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605 - 61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최근 “새물리” 학술지에 게재된 경험적 연구 논문의 구성 체제를 분석하고, 실험물리학 논문과 물리교육 논문의 특징을 비교하였다. 분석 대상은 2020, 2021년 새물리 학술지에 게재된 실험물리학 논문 20편과 물리교육 논문 20편이었다. 논문의 쪽 수, 각 절의 제목과 분량, 표와 그림 개수, 참고문헌 수 등을 조사하였다. 절 제목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물리학 논문의 구성 양식은 경험적 연구의 전형적인 전개 방식인 서론-방법-결과-논의(IMRD)와 유사하였지만 정확히 일치하지는 않았다. 실험물리학 논문은 물리교육 논문에 비하여 비교적 전체 분량이 짧았고, 표보다 그림 위주로 정보를 제시하였으며, 대부분 서론-방법-결과 및 논의-결론(IM[RD]C) 형식을 사용하였다. 물리교육 논문에서는 표를 중심으로 셋째 절에서 결과를 제시하고, 마지막 절에서 결론과 함께 논의를 전개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었다. 또 실험물리학 논문은 특히 결론 절을 짧게 제시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물리교육 논문은 서론, 방법, 그리고 결론을 포함한 마지막 절의 서술 분량이 거의 비슷하였다. 이를 통해 실험물리학 논문과 물리교육 논문의 구성 체제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