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경 (강원대학교) 이봉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69권 제8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831 - 84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내 14개 대학의 일반물리학 실험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일반물리학 실험을 강의하는 교수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들은 일반물리학 실험의 목표로 물리 개념 이해, 실험 기초 능력 습득, 물리 연구 방법 신장 등으로 인식하고 있다. 둘째, 일반물리학 실험 교육과정은 기초교육 7.2%, 실험 69.2%로 구성되어 있다. 셋째, 일반물리학 실험 강의에서 교수는 실험 계획 수립과 실험 이론 설명, 성적 부여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실험 장비 관리나 실제 실험 지도는 조교들이 수행하고 있다. 넷째, 일반물리학 실험 강좌 운영의 어려움은 실험 기자재의 노후, 학생들의 물리 이해 부족, 학생들의 실험에 대한 관심 부족 등이다. 다섯째, 일반물리학 실험 강의의 개선을 위해 기초실험과 실험보고서 작성법 등에 대한 강의 확대, 학생주도 실험의 확대 등이 필요하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IV.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599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