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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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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철 (Georgia State University) 이창현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4권 제4호 (통권 제84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74 - 82 (9page)
DOI
10.47684/jcd.2022.09.24.4.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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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미국 A대학의 체육교사교육 전공을 분석하여 한국에 시사점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미국 체육교사교육 제도 및 한 대학의 체육교사교육 전공 과정의 1차 문서를 수집하고, 학과장 및 수업 담당 강사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를 근거이론의 방법으로 분석 및 해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에서 스포츠교육학 및 교육실습의 비중이 한국의 교육과정보다 대체적으로 높았으며, 체육학 및 실기의 비중은 한국보다 낮았다. 둘째, 미국의 경우 이 학과를 졸업하면 3세부터 고3까지 지도할 수 있어, 스포츠교육학에서 유아 체육부터 중등체육까지 지도하고 있었고, 이에 따라 현장과 연계 교육이 중시되었다. 셋째, 체육학의 경우 학교 현장 교육에 대한 내용을 기반으로 이론을 지도하였고, 소속 강사 위주로 강의를 진행하였다. 넷째, 실기 강좌의 경우 각 종목 기반 교수법을 지도하였다. 다섯째, 교육실습의 경우 4학년 마지막 학기에 초등 및 중등에서 8주씩 진행하여, 예비교사의 실무능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였다. 마지막으로, 미국 한 기관에서 개발하여 41개 주에서 활용하고 있는 ‘예비교사 교수 수행 능력평가’를 시행하여 졸업 평가로 활용하고 있다. 미국 이 대학의 체육교사교육 전공은 체육교사 양성에 초점을 두고, 졸업하는 대부분의 학생이 체육교사가 되고 있다. 이에 비해, 한국은 현실적으로 모든 교육을 체육교사 양성에 맞추기에는 현실적 한계가 있다. 이에 따라, 한국에 적합한 체육교사교육 전공을 적극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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