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재권 (서울교육대학교) 이영석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21 - 140 (20page)
DOI
10.26844/ksepe.2023.28.4.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예비교사의 신체활동 경험을 탐색하고 체육인식 및 미래 체육수업 접근방식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다. 연구방법론은 해석적 현상학을 사용하여 13명의 초등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현상학적 면담과 개방형 질문지, 이메일 서신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Hycber(1985)의 현상학적 분석방법을 사용하여, ‘교육대학 입학전 신체활동 경험’, ‘교육대학 체육교과 경험’, ‘체육 인식 및 미래 체육 수업 접근 방식’, ‘미래 체육 수업 실천을위한 노력’으로 주제를 구성하였다. 초등 예비교사는 부모와 직접 신체활동을 경험하거나 부모의 수단적 지지를 통해 신체활동을 경험함으로써, 신체활동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나 인식을 형성하였다. 학교에서는 긍정적 체육수업과부정적 체육수업을 모두 경험하였는데, 긍정적 체육수업 경험으로는 ‘다양한 종목 경험’, ‘체육환경’, ‘체육교사’가있었고, 부정적인 체육수업 경험은 ‘아나공수업’과 ‘파행적 체육수업’이었다. 긍정적 체육수업 경험은 신체활동 및체육교과의 내재적 가치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였다. 부정적 체육수업을 통해 체육교과는 전문성이 없는 것으로 오해를 하게 됐지만, 교육대학 교육과정을 통해 체육교과의 전문성에 대해 인식하였고 체육수업을 운영하기 위해 교수자로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함을 깨닫게 되었다. 미래 체육수업 접근 방식에 대해서는‘재미있는 체육수업’, ‘모두가 참여하는 체육수업’, ‘도전을 주는 체육수업’, ‘체력을 강화하는 체육수업’을 지향하고있었으며 이를 위해 실기기능의 향상과 실기가 부족한 학생에 대한 공감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가지고 본 연구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