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민정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체육학회 한국여성체육학회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37 - 55 (19page)
DOI
10.16915/jkapesgw.2016.06.30.2.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체육 분야의 거꾸로 교실 수업 모형을 개발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구체적으로는 대학에서의 예비체육교사 교육을 위한 ‘체육교육과정’ 과목에 적합한 거꾸로 교실 수업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모형 개발을 위해 사용한 주요 연구 방법은 문헌연구와 전문가 포커스그룹 면담이다. 특히 포커스그룹 면담은 수업모형의 타당성을 검증받기 위해 실시하였으며, 거꾸로 교실 수업, 체육교육 과정 개발, 체육수업모형 실행 분야 전문가 6명을 대상으로 총 2회의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첫째, 예비체육교사 교육을 위한 수업모형의 기본 구조인 3차원(목표, 내용, 방법) 개념적 틀, 수업모형의 3가지 특징 요소(학습 내용, 호기심, 관계)를 제시하였다. 둘째, 3차원 개념적 틀, 3가지 특징 요소, 전문가 검토 의견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최종 수업모형 및 16주간의 교육과정 조직(안)을 제시하였다. 결론으로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수업모형의 3가지 교육적 의미(하브루타식 학습, 채움 중심의 학습, 생산과 창조 중심의 학습)를 제시하였다. 끝으로, 제언으로는 예비체육교사의 상호작용 학습과 동시에 개별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 현장 적합성 검토에 근거한 최적의 예비체육교사 교육을 위한 거꾸로 교실 수업모형 개발 및 실행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거꾸로 교실과 예비체육교사 교육
Ⅳ. 예비체육교사 교육을 위한 거꾸로 교실 수업 모형 개발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2-0008700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