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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진 (홍익대학교) 백철호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95 - 104 (10page)
DOI
10.7583/JKGS.2022.22.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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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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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캐릭터의 의상은 단순히 심미적인 충족감을 주는 것 뿐만이 아니라 게임의 설정이나 세계관 등 ‘컨셉’을 표현하는 도구 중 하나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캐릭터 의상에 초점을 맞춰 디자인 과정에서 보다 명확한 컨셉을 표현할 수 있도록 퍼스 기호학 중 특히 ‘도상(Icon) 기호’를 이용한 디자인 단일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도상의 하위 항목을 캐릭터 의상디자인의 언어 구조화 과정과 작품 제작 프로세스에 도입하였고, 게임 컨셉아트 형식의 3가지 작품을 제작함으로써 보다 단일화된 컨셉으로 의상을 디자인하기 위한 기호적 접근법의 효용성과 가능성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연구 방법
4. 작품 제작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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