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동규 (삼육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92 - 99 (8page)
DOI
10.5762/KAIS.2022.23.10.9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 영향요인의 효과성과 조절요인에 따른 차이를 살피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난 10여년 간 국내에서 선행된 석·박사 학위논문 및 학술지 38편을 CMA2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향요인의 전체효과크기는 큰 효과크기를 나타냈으며, 요인군 별 효과크기는 조직특성, 개인심리정서, 직무특성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심리정서 효과크기는 자아탄력성이 중간 효과크기, 그외 모든 하위요인은 큰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셋째, 직무특성 효과크기는 교사유아상호작용, 교수몰입, 셀프리더십, 수업역량, 교사효능감, 교수효능감, 놀이신념, 전문성, 반성적사고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조직특성 효과크기는 교사 자율성이 큰 효과크기, 그 외 모든 하위요인은 중간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 주목할 만한 시사점은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 증진은 조직특성요인과 개인심리정서를 높이기 위한 방안이 우선되어야 하며, 직무특성 가운데 교사유아상호작용 및 교수몰입 향상을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