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루 (광주대학교 유아교육과)
저널정보
한국의료정보교육협회 보건의료생명과학논문지 보건의료생명과학논문지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37 - 244 (8page)
DOI
10.22961/JHCLS.2021.9.2.2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수효능감 수준에 따른 에비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회복탄력성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G지역에 소재한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105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수 집된 자료는 one-way ANOVA를 실시하였으며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수효능감 수준에 따라 예비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하위요인인 자기정서, 타인정서, 정서활용, 정서조절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교수효능감 수준에 따라 예비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과 하위요인인 자신감, 대인관계, 낙과전태도, 분노조절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예비유아교사에게 필요한 개인적 자질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