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재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철학사상 철학사상 제86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97 - 227 (31page)
DOI
10.15750/chss.86.202211.0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그간의 아도르노의 매체론에 대한 연구는 『계몽의 변증법』과 『미니마 모랄리아』에 집중되었다. 그러나 해당하는 저작들은 아도르노의 본격적인 매체론에 대한 서술보다는 아도르노의 미학에 천착하는 것이며 또한 그마저도 파편적으로 서술되어 있다는 점에서 대부분 그의 견해를 간접적으로 드러내는 것에 그쳤다. 이에 몇몇의 연구들에서는 그의 보다 후기 저작들인 『영화를 위한 작곡』과 논문 「영화투명성」에 관한 탐구를 통해 그의 매체론에 대한 직접적인 해명을 시도하였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아직 「영화투명성」 논문 자체에 대한 분석보다는 그의 전반적인 매체론을 규명하기 위해서 해당 논문이 참조되는 형식을 취하는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이에 본고에서는 「영화투명성」에 등장하는 테제들을 밝히고 그러한 테제들이 아도르노의 매체론 안에서 어떠한 의의를 갖는지에 대해 규명해보고자 한다.

목차

요약문
Ⅰ. 들어가며: 「영화투명성」에서 나타나는 영화에 대한 아도르노의 관점 변화
Ⅱ. 실제적 현존의 재현 문제
Ⅲ. 의도와 수용의 괴리
Ⅳ. 몽타주 기법을 통한 영화의 의도성 재고
Ⅴ. 나가며: 「영화투명성」이 아도르노의 매체론 연구에서 갖는 의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