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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KBS 미디어연구소 방송문화연구 방송문화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81 - 125 (4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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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박물관 및 미술관의 전시물 음성해설 제작자 및 이용자 심층 인터뷰를 통해, 전시물 음성해설 콘텐츠의 문화매개적 특성과 유형, 역량을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 전시물 음성해설 콘텐츠는 문화매개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각장애인에게는 접근성 개선의 역할부터 수행하고 있었으며,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에게 문화예술에 대한 이해를 도와 만족감을 상승시키고 소외계층 없는 문화 민주화의 실현이라는 목표를 일정부분 달성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제작자와 이용자는 총 6개의 유형 가운데 ‘고도로 전문화된 분야의 문화매개’를 가장 많이 선택하였고, 문화매개 역량에 대해서는 ‘콘텐츠에 관한 지식’이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경우가 많았다. 시각장애인 이용자들은 제작자들의 시각장애인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기 위하여 ‘소비자 연구’가 필
수적이라고 여기고 있었다. 또한 비장애인을 위한 전시물 음성해설에도 작품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 묘사가 필요하며, 관람객마다 문화예술의 조예에 차이가 있으므로 비장애인을 위한 전시물 음성해설을 제작하는 데 있어서도 소비자 연구가 중요한 역량으로 나타났다. 전시물 음성해설 콘텐츠가 문화 매개 역할로 활성화되기 위한 개선 방안을 정리하면, 음성해설을 제공하는 전시관과 작품의 수가 늘어나야 할 것이며, 비장애인을 위한 초보자용과 중급자용의 해설이 별도로 마련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전시물 음성해설의 소리 다양화가 고려되어야 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및 분석 대상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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