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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솔 (금천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제31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29 - 263 (35page)
DOI
10.24993/JKLCY.2022.12.3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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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을 대상 독자로 상정한 청소년소설은 청소년의 관점에서 그들의 성장 과정을 서사적으로 형상화한다. 이때 문제적 행동은 청소년이 성인의 지시에 불응하며 그릇된 가치관을 가지거나 억압된 주체성이 드러나며 자아세계를 현실로 표출할 때 드러난다. 이를 "반항"으로 볼 때, 청소년들은 반항을 통해 문제적 행동을 개선하며 관계를 변화시키거나 의도적으로 문제적 행동을 유발하여 내면을 분출한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소설에서 반항의 양상을 분석하고 그것이 청소년 인물의 성장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논의하였다. 이를 위해 카뮈의 부조리와 반항의 관계를 살피고 그것이 소설에서 어떻게 구체화되며 윤리적 의미를 지니는지를 살폈다. 두 작품 『아몬드』와 『유진과 유진』을 분석한 결과 청소년소설 속 인물이 부조리를 느끼고 반항하며 변화하고 성장하는 플롯의 인과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문제적 행동을 전복함으로써 변화한 『아몬드』 속 곤이, 문제적 행동을 역으로 일으키며 오히려 문제를 해소하려는 『유진과 유진』 속 작은유진을 통해 청소년 인물이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 및 윤리를 실천하는 구체적인 실천태를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청소년소설 속 부조리에 반항하는 인물
3. 문제적 행동에 대한 반항과 관계의 모색
4. 반항으로 구현된 일탈과 긍정적 전이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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