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우빈 (중앙대학교) 양명희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95집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45 - 17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실시간 원격 화상 플랫폼인 줌(Zoom)을 사용한 한국어 수업을 대상으로 FLint를 활용하여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작용 양상을 분석하여 상호작용의 증진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대면 수업을 대상으로 한 FLint 분류항목을 수정·보완하여 실시간 원격 화상 한국어 수업에적용하고, 온라인 ‘말하기·듣기’ 수업과 ‘어휘·문법’ 수업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 양상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온라인 수업 환경에 존재하는 제약으로 인해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이 대면 수업에 비해 저하된 것을 확인하였고, 학습자 상호작용을 위한 줌 기능 활용도 거의 관찰되지 않았다. 따라서 실시간 원격 화상 한국어 수업에서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작용 향상을 위해서 온라인 교수 환경을 위한 교수 전략 개발과 교사의 온라인 교수 환경 이해에 대한 교육 및 활용 가능한 기능에 대한 적극적인 훈련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국문 요약
1. 서론
2. 상호작용 분석 도구 및 분석 방법
3. 분석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