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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지연 (고려대학교) 류선숙 (고려대학교) 김민경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어문연구학회 어문연구 어문연구 제116권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31 - 35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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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 내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메타버스(Metaverse)를 활용한 한국어 수업을 실시한 뒤 수업 내에서의 상호작용 양상을 관찰하고 이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살피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서울 소재 A대학에서 한 학기 동안 운영된 <메타버스 한국어> 교과목에서는 의사소통 과제를 중심으로 모듈형의 수업을 구성하고 ‘공간 탐색 및 언어 지식의 활성화’, ‘실재감 체험 및 자율적 몰입’, ‘다감각적 상호작용’, ‘상호작용 확장 및 내재화’의 네 절차로 수업을 진행하였는데, 이러한 교과목 운영을 통해 본고에서는 메타버스 기반 한국어 수업이 상호작용의 유형과 방법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소통의 깊이와 대상을 확장시키고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과 자기 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학습자들은 오브젝트 활동에 참여하며 수행 과정 내에서 서로의 수행 양상에 영향을 받으며 비가식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행 결과적 측면에서 역시 서로의 게시물에 댓글, ‘좋아요’ 등 반응을 표시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적극적으로 주고 받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이어 아바타 간 문자 기반 의사소통 과정에서는 아바타로 인해 정서적 부담감이 경감되어 다소 풍부하고 정확한 언어 의사소통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후속되는 대면 음성 의사소통에서 역시 정확성을 기반으로 한 유의미한 대화 연습을 하게 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이러한 상호작용 양상은 기존의 말하기 수업에서 학습자들에게 어려운 점으로 작용했던 측면이 보완될 수 있음이 확인된 것으로 메타버스 환경 내에서 발견된 긍정적 상호작용 양상이라 볼 수 있다. 이처럼 학습자들은 선진적인 매체를 활용해 한국어를 교수·학습하는 것에 흥미를 느끼며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수업에서의 다양한 상호작용의 경험을 실세계에서의 소통 능력과 학업 능력 향상으로 연결시킨다. 즉, <메타버스 한국어> 수업은 기존의 교실 수업이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고 학습의 기회와 경험을 확장하는 의의를 가진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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