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석주연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94輯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25 - 363 (39page)
DOI
10.15565/jll.2023.3.93.3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언어교육의 여타 분야보다도 특히 특수 목적 언어교육에 메타버스가 유용하게 활용될 가능성에 주목하여 관련된 이론적 논의와 함께 그 구체적 실현 방안을 특수 목적 한국어교육의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해 보고자 한다. 특수 목적 언어교육에서는 특정 장면이나 직업적 환경에서 요구되는 특정 역할의 의사소통 능력의 습득을 목표로 하다 보니 여기에서 요구되는 언어 능력이 함양되기 위해서는 특정 장면과 직업적 환경에 대한 실감성과 그 실감성으로 말미암아 발생되는 완전한 몰입감이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메타버스의 본질 자체가 가상과 현실 공간 간의 융합을 바탕으로 특정 공간이나 장면에의 실감성, 몰입감 등을 극대화하는 플랫폼이기에 특수 목적 언어교육에서 요구하는 학습자의 기능적 역할 습득에 상당히 유리한 면이 있다. 특수 목적 언어교육 과정의 구현에는 특정 직업적 상황에서 학습자가 경험을 생성하고 이를 유지하면서 이후의 문제해결과정을 위해 이를 다시 적절하게 복원해 내는 과정 역시 핵심적인데, 일반적 교실 환경을 넘어 실감성과 몰입감을 기반으로 특정 직업적 상황 연출이 가능한 메타버스의 교육 환경이 이러한 과업 수행에 구체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바를 실제적 수업 모형과 사례를 통해 살펴본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메타버스, 언어교육, 한국어교육
3. 메타버스와 특수 목적 한국어교육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710-0017207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