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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태 (퍼스텍) 김태홍 (퍼스텍) 정재헌 (퍼스텍) 조덕용 (퍼스텍) 이창림 (퍼스텍) 조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강영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장성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최성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학술행사 논문집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201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122 - 125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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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기 자동이착륙 유도제어 시스템은 무인항공기 사고발생 비율을 줄일 수 있고, 외부 조종사 교육과 훈련비용 및 고가의 장비설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무인항공기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다. GNSS 및 상대항법 기반의 무인기 자동착륙 기술은 비행체 위치/자세/속도/방향 감지용 항법장비와 수직이착륙 가능한 동력장치를 가지는 비행체시스템, 비행체에 대한 원격 무선통제 및 착륙유도 가능한(상대항법 기반의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지상통제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운용자가 지상통제장치에서 자동착륙 명령을 인가하면 무인기 비행제어 컴퓨터(FCC)는 항법장비와 상대항법 기반의 착륙유도 정보를 활용하여 비행체 동력장치들을 제어하면서 자동착륙을 수행한다. 본 연구에서는 틸트-덕트 비행체, 지상통제차량, 도킹스테이션으로 구성되는 수직이착륙 무인기 시스템의 상대항법 기반 자동 도킹 이착륙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비행시험을 통해 CEP 0.1m의 자동착륙(도킹착륙) 정확도를 달성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자동이착륙 시스템 기술
3. RTK-GNSS 자동이착륙 시험
4. 결론 및 향후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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