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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창여 (전남대학교) 최지호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21 - 126 (6page)
DOI
10.31152/JB.2022.11.7.4.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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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세계에서 모바일 결제 시장 규모가 가장 크고 성장 속도 또한 빠르게 성장하여 보편적인 결제방식으로 자리를 잡은 중국시장을 대상으로 간편결제 서비스 만족 요인과 지속 이용의도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하였다. 기존 결제방식과 비교하여 간편결제가 갖고 있는 편리성과 경제성이 지속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간편결제 서비스 만족요인과 지속 이용의도의 관계에서 대안 매력도의 매개효과와 지각된 위험의 조절효과를 조사하였다. 간편결제를 이용하고 있는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서비스 만족요인 중 편리성과 경제성은 모두 지속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예상한 바와 같이 편리성이 지속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것으로 발견되었다. 지각된 위험의 조절효과는 간편결제 서비스 만족요인에 따라 다른 결과를 보여주었다. 편리성과 지속 이용의도의 관계에서 지각된 위험은 유의한 수준에서 조절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에 경제성과 지속 이용의도의 관계에서 지각된 위험은 유의하지 않았다. 대안 매력도는 간편결제 서비스 만족요인과 지속 이용의도의 관계에서 매개적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간편결제가 주는 편리함으로 인해 보편적인 결제방식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으나, 간편결제 이용에 따른 잠재적 위험이 크다고 지각하거나 유사한 경험을 한 경우에는 그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간편결제를 이용하는 주된 이유가 편리성이나 간편결제 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은 편리성 효과를 상쇄시킨다고 볼 수 있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I. 서론
II. 문헌고찰 및 가설개발
III. 연구방법
IV. 분석결과
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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