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 (Human Resource Evaluation) 조성재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435 - 445 (11page)
DOI
10.5762/KAIS.2023.24.1.4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K-MDI(한국형 정신장애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초/중/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K-MDI의 타당화를 위해 510부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되었으며, 상관분석과 탐색적(EFA)-확인적 요인분석(CFA)을 실시하였다. 관련 척도 간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불안감, 충동성, 공격성, 우울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요인분석결과 K-MDI는 1요인보다 2요인 모형(정신장애 요인, 정신건강 요인)이 더 높은 모형적합도를 보였다. 2개 요인들은 서로 유의미한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4가지 척도들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은 K-MDI는 교사들의 불안, 충동, 공격, 우울과 밀접하게 관계있는 정신건강을 측정하는 도구임을 시사한다.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연구의 함의점과 추후연구를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결과
4. 논의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505-000374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