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민영 (인하대학교) 최지영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05 - 12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심리적 소진, 자기성찰지능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영유아 교사의 자기성찰지능이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를 조절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영유아 교사 193명을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 척도, 심리적 소진척도, 성인용 자기성찰지능 척도를 실시하였다. 상관분석 결과, 영유아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자기성찰지능은 심리적 소진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영유아 교사의 자기성찰지능은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를 유의하게 조절하였다. 즉, 영유아 교사들의 자기성찰지능 수준에 따라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영유아 교사들의 자기성찰이 심리적 소진을 완화하고 예방할 수 있는 보호 요인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영유아 교사들의 심리적 소진을 예방하여 전문적 역량을 잘 발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교사의 자기성찰이 향상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