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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6 No.1 (Wn.145)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89 - 105 (17page)
DOI
10.15187/adr.2023.02.36.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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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미국의 NASAD는 구체적인 정량적·정성적 평가 지침을 제공하는 예술과 디자인에 특화된 평가 프로그램이다. NASAD와의 비교 분석을 통해, 연구 사례인 ‘S대학 디자인 교육’의 동시대성 점검과 발전 방향 모색을, 더 나아가서는 한국의 디자인 교육 QA 기초 연구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NASAD’를 대조군으로, ‘S대학 시각디자인 교과 프로그램’을 실험군으로 선정하여, 비교 분석하며 진행되었다. 연구 가설 수립 후 대조군의 내용을 분석하고, 실험군에 대해서는 교육 서비스 제공자인 대학에서 제공하는 교과 프로그램과 서비스 사용자인 학생의 교과 이수 결과를 이원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가설 검증을 통해 유의미하게 드러나는 결과들을 토대로 분석 결과를 정리하였다. 연구 결과는 특히, 한국의 디자인 교육 품질 개선에 적용할 수 있는 QA의 기초 수립에 도움될 수 있는 참고 사항을 포함한다.
연구결과 연구 가설 검증을 통해, ‘S대학 프로그램’이 NASAD와 같은 공신력 있는 기관의 가이드라인에 부합한 교과 구성으로 나타나며, 학생들의 교과 선택도 이에 부합함을 알 수 있었다. 검증 과정을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종합대학 내 디자인 교육은 일반 교과를 제외한 ‘전공 교과’ 중심의 검토가 필요할 수있다. 둘째 전공과 일반 교과 모두 최대, 최소 가이드라인을 함께 제공할 수 있다. 셋째, 한국의 QA 가이드라인이 연구된다면, 기준이 되는 교과 학점과 이수 시간, 시수에 대한 공통되고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야 한다. 넷째, 디자인 전공생 외 타 전공생의 디자인 교과 이수 시 이에 대한 고려와 검토가 필요하다.
결론 NASAD 가이드라인을 분석해보며 교육 프로그램 연구에서 고려해야 할 구체적인 기준들을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사례로 S대학 시각디자인전공 교과를 비교 분석해봄으로써, 국내 디자인 교육의 동시대성에 대해서도 점검해볼 수 있었다. 특히 교육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대학과 서비스 소비자인 학생의 관점을 함께 살펴보며 향후 한국형 QA 프로그램이 마련된다면 고려되어야 할 점들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가 한국 대학의 디자인 교과 연구와 가이드 기초 수립에 작은 이정표가 되기를 희망한다.

목차

Abstract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 가설 수립 및 분석 항목 선정
3. 대조군 분석 : NASAD Handbook Guideline
4. 실험군 : S대학 디자인학부 시각디자인전공 프로그램
5. 대조군과 실험군의 비교 분석
6. 연구 가설에 대한 대조군/실험군을 통한 검증 분석 결과
7. 연구 결론
Reference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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