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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기화 (청운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57 - 79 (23page)
DOI
10.20462/tebs.2023.2.24.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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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지털 기술의 도입으로 기존 물류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비즈니스 모델 관점에서 분석하고 기존 물류기업의 미래 비즈니스 대응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와 물류 업무에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 사례를 조사하여 비즈니스 모델 구성 요소를 기준으로 분석한 후 물류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정리하였다. 가치 제안 관점에서 스타트업과 일부 화주들은 물류업무에 디지털 기술(플랫폼) 도입으로 새로운 서비스 제공과 즉시 대응, 가격 투명성, 사용 편리성으로 차별화 전략을 사용하고 있었다. 가치 창출을 위한 활동으로 플랫품 중심 연계와 운영으로 가치 포착 관점에서 차량, 창고와 같은 유형 자산을 보유하지 않아 원가 구조를 낮출 수 있었다. 가치 전달 관점에서는 기존 물류기업과 달리 플랫폼 중심 디지털 소통으로 대중 고객에게 표준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는 물류기업에 3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디지털 기술이 지역 배송과 운송 업무에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고 물류 기업보다는 타 산업 기업(화주 및 스타트업)이 주도하고 있었다. 둘째, 기존 물류기업 고유 업무인 물류 관리 업무도 플랫폼업체 영역으로 대체하고 있었고 셋째, 물류 부가가치 영역은 아직은 디지털 기술의 영향이 적었고 물류산업 경쟁력 유지가 필요하였다. 결론으로 물류기업의 고객 경험 확보를 위한 디지털 기술 도입, 수평적 협력을 위한 플랫폼 기술 적용, 클라우드 환경의 맞춤형 물류서비스 모델 구축의 대응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디지털 기술 적용사례가 초기 진행단계로 탐색적 분석에 기반 하였기에 실증적인 분석과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문헌 연구
Ⅲ. 연구 방법
Ⅳ. 사례 분석
Ⅴ. 분석 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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