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노지훈 (순천대학교) 전영국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3년도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49 - 52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 우리는 순천만 습지의 대표적인 멸종 위기종인 흑두루미를 소재로 하여 아두이노 작품을 제작하였다. 학생들은 직접 사물을 대하고 만들어보는 활동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피지컬 컴퓨팅을 도입하여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아두이노 보드로 구체화해 준다는 점이 이 연구의 큰 장점이다. 구체적으로 학생들이 순천만과 관련된 흑두루미 작품을 제작해봄으로써 흑두루미를 간접 체험해 보는 교육형 콘텐츠를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비록 현재 제시한 작품이 아두이노로 서브 모터를 새의 날개처럼 움직이고, 작품의 몸체를 리모컨으로 조종하는 단순한 활동에 머물고 있지만 앞으로 흑두루미의 특성(흑두루미의 날갯짓 및 서식지 이동 경로 탐색 등)을 고려하여 콘텐츠를 수정ž보완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 배경
3.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37-0003825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