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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영국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33 - 4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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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순천만 흑두루미의 동작을 모션캡쳐로 3D 모델링 한 후에 캐릭터 디자인과 매핑 작업을 거쳐 개발한 3D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개발한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생태환경 분야에서 IT를 접목하는 융합 연구에 기여하고자 한다. 연구자는 먼저 스튜디오에서 흑두루미의 특징을 보여주는 기본 동작 23개와 약 3분 가량의 동작 에피소드 3개를 모션캡쳐 기반의 데이터로 생성하였다. 그 후에 흑두루미 3D 캐릭터를 디자인 및 개발한 후에 기존에 생성된 모션캡쳐 데이터로 매핑하면서 모델링하는 작업을 거쳐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완성해 나갔다. 3D 모델링 작업 과정 중에 흑두루미 날개의 움직임을 세밀하게 보여주는 기능을 추가하였으며 순천만 와온의 칠면초 사진을 배경으로 넣어서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완성하였다. 아바타 캐릭터 및 3D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특징을 도출하였으며 형성평가의 관점에서 쇼케이스로 시연한 콘텐츠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향후에 수정 보완할 부분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순천만 환경생태 애니메이션 콘텐츠 설계 및 데이터 생성
3. 흑두루미춤 3D 애니메이션 콘텐츠 개발
4. 논의 및 후속 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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