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재서 (부경대학교) 정성훈 (부경대학교) 박동건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3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848 - 854 (7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AI 스피커와 관련한 지능정보기술의 발전은 AI 스피커 서비스의 다양화를 이끌어 냈으며, 최근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심리치료 영역으로 서비스가 확장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실험연구를 통해 인공지능 상담사의 개인화 및 의인화가 이용자의 만족도, 친밀감, 호감도, 유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했다. 미디어 커뮤니케이션학을 전공하는 20 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 연구 결과, 인공지능 상담사의 개인화는 만족도, 친밀감, 호감도,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의인화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다른 변인들과 달리 호감도는 인공지능 상담사의 개인화와 의인화간 교호작용이 확인되었으며, 호감도의 단순 주효과 분석 결과 개인화 저 수준일 때, 의인화 저-고 수준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이 확인되었으며, 개인화는 의인화 수준과 상관없이 이용자의 호감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가 인공지능 상담사서비스 기획의 기초자료로써 활용될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선행 연구 고찰 및 이론적 배경
3. 실험 연구 설계
4. 실험 결과
5.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