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민수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김건우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신예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대권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83 - 116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을 활용한 교육대학원 수업에서 학습자의 학습실재감과 몰입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몰입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습자의 학습실재감을 독립변인으로, 학습만족도를 종속변인으로, 몰입감을 매개변인으로 상정하였다. 교육대학원 학생을 대상으로 게더타운을 활용하여 5주간 온라인 수업을 진행한 후, 학습실재감, 몰입감, 학습만족도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을 활용한 온라인 수업에서 학습실재감은 몰입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학습실재감의 하위 요소인 인지적 실재감(β = .548)과 사회적 실재감(β = .362)은 학습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몰입감은 인지적 실재감과 학습만족도,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만족도와 관계에서 각각 완전매개효과, 부분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온라인 수업 환경에서는 인지적 실재감과 사회적 실재감을 고려한 수업 설계가 필요함을 시사하며, 메타버스의 교육적 적용을 위해 교육대학원생을 대상으로 게더타운을 활용한 연구임에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