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아 (서일대학교) 김인아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857 - 872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을 위하여 실습교과목에서 주로 활용하는 사례기반학습과 초중등교육에서 주로 활용하는 추론적 읽기를 간호학 이론 수업에 활용한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사례기반학습과 추론적 읽기를 간호학 이론 수업에 적용한 후 강의식 수업을 실시한 대조군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의사소통능력과 수업 만족도 차이를 비교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시 소재 A대학교 간호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실험군 38명, 대조군 36명이었다. 학습목표에 기반하여 사례별 시나리오를 개발한 뒤 간호관리자 2인에게 내용타당도 평가를 받고 수정 보완을 거친 후, 최종 6개의 사례를 개발하였다. 실험군을 대상으로 사례기반학습과 추론적 읽기 수업을 6회 동안 12시간을 실시하였으며 대조군을 대상으로 동일 기간 동안 강의 위주의 수업을 실시하였다. 13회 수업 후 연구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의사소통능력과 수업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실험군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은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그러나 실험군과 대조군의 수업 만족도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간호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수학습방법으로 사례기반학습과 추론적 읽기를 수업에 활용할 것을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