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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승희 (배재대학교) 김원겸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40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7 - 4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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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시장 개방과 대형소매점의 급속한 증가로 인해 전통시장은 경영상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최근 COVID-19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까지 미치고 있다. 이러한 전통시장의 침체 원인은 내부 및 외부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본 연구는 전통시장 쇼핑 관련 소매믹스요인, 소비감정, 고객만족이 소비자의 재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재방문의도를 증대시키기 위한 마케팅전략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고찰을 통한 이론적 접근과 소비자 대상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을 병행하여 수행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여섯 가지 소매믹스요인 모두 긍정적 감정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다. 특히, 소매믹스 요인 중 가격요인이 긍정적 감정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상품, 입지, 진열 세 가지 요인은 부정적 감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부정적 감정에 큰 영향을 준 요인은 가격인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소비감정은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고객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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