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석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제교육학회 경제교육연구 경제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81 - 106 (26page)
DOI
http://dx.doi.org/10.37060/KJEE.29.2.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시장 경제를 학습하는 중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수요와 공급 그래프를 그래프 학습의 요소, 그래프 학습의 실생활 관련성, 그래프 학습의 목적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요와 공급 학습에서 그래프는 경제 내용 학습을 효과적으로 분석하는 보조 수단의 역할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었다. 그래프의 구성 특징을 이해하고 정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그래프 기능학습이 보완될 필요가 있었다. 둘째, 수요 공급 그래프의 구성과 관련하여 기본적인 학습이 미흡했으며, 이에 비해 그래프의 해석과 추론 과정의 예시는 지나치게 상세했다. 효과적인 그래프 학습전략 모색이 필요하다. 셋째, 경제학에서 선 그래프를 활용하여 수요 공급 그래프를 학습할 때 학습자들이 어렵게 여기는 축의 선택과 그래프의 융합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넷째, 경제 그래프 학습에서 실생활 맥락을 활용하는 것은 학습자의 생활경험에 친숙하여 학습효과가 높아지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경제 그래프가 복잡한 현실을 단순화시켜 분석하는 것도 장점이 있다는 점에서 실생활 맥락 반영에 대해서는 더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