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한나 (이화여자대학교 수학교육과 석사 졸업) 이종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08 - 125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학과 사회,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그래프 과제를 그래프 활동과 그래프 이해 수준의 측면으로 나누어비교·분석하고, 향후 eNAEA에 적용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래프 활동을 분석한결과, 사회와 과학과에서는 ‘그래프 해석’과 ‘그래프 추론’이 많은 비중을 차지한 반면에 수학과에서는 ‘그래프 구성’과 ‘그래프 해석’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둘째, 그래프 이해 수준을 분석한 결과, 사회와 과학과에서는 ‘그래프의 안쪽 이해하기’와 ‘그래프를 초월하여 이해하기’가 많은 비중을 차지한 반면에 수학과에서는 ‘그래프 밖 이해하기’와 ‘그래프의 안쪽 이해하기’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수학 교과서에서 사회와 과학의 맥락에서 그래프 도입과 향후 컴퓨터기반 평가를 위한 그래프 관련 교수·학습 자료 개발 시 기초 연구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