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무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231 - 1,24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방과 후 소프트웨어 교육 예비교사들과 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심화과정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들이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들 예비교사들이 생각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인식 유형별 특징들을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은 Q 연구방법론을 적용하였고 QUANL 1.2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 예비교사들이 생각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자질은 다음의 세 가지 유형으로 추출되었다. <유형 1>은 학습자의 학습과정 지원 중심의 교사, <유형 2>는 학습자의 이해를 중심으로 하는 교사, <유형 3>은 교사의 전문성을 중심으로 교수하는 교사이다. <유형 1>은 알고리즘적 사고, 프로그래밍 등의 학습 역량을 학습자 주도적으로 향상하는데 안내자의 역할을 중요시한다. <유형 2>는 학습자들이 이해와 인성교육을 중요시한다. <유형 3> 인공지능 등, 컴퓨터 최신 기술에 대한 전문성과 다양한 교수법의 실현을 중요시 한다. <유형 1>은 방과 후 교실 예비교사들이 많았으며, <유형 3>은 교육대학 컴퓨터교육과 심화과정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들이 많았다. 반면에 <유형 2>는 방과 후 교실 교사와 교육대학교 예비교사들이 혼합되어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