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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은지 (서울창경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질적탐구학회 질적탐구 질적탐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9 - 5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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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 초등 교사의 교육과정 실행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를 바탕으로 국가 수준 교육 과정의 문제를 살펴보고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시사점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직 경 력 25년의 한 중견 초등학교 교사를 인터뷰 하였고 그 내용을 내러티브 탐구 방법으로 분석하였 다. 연구 결과 중견 초등학교 교사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의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교사는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소외된다는 것을 깨달으며 회의감 에 빠진다. 상부에서 정해준 총론과 각론에 의해 집필진은 교과서를 제작할 뿐 그들의 의견이 반 영되지 않는다. 둘째, 교사는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학교 현장 교사의 교육과정 실행과의 괴리감 이 크다는 것을 깊이 느끼며 고민이 깊어진다. 현장 교사가 교육과정 개발의 취지를 이해할 기회 가 부족하고 교육과정이 왜 바뀌는지 잘 모르며, 교육과정 문서에서 교사들이 이해할 수 없는 용 어를 사용한다는 점을 비판한다. 셋째, 교사는 교과 내용이 일반 학생들에게 너무 어렵고 학년 간 연계성도 부자연스럽다고 지적한다. 넷째, 교사는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태도가 냉 소적이며 교육철학이 결여되어 있다고 본다. 끝으로 이상의 문제의식을 느끼는 교사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교사들이 교육과정 개발에 대하여 주도권을 갖고 교사수준의 교육과정을 만들 어 나갈 수 있도록 교사들의 자발적인 연구 모임이 필요하다고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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