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사가선 (우석대학교 특수교육과) 이예다나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93 - 215 (23page)
DOI
10.26592/ksi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교사의 자기효능감 연구들의 동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10년부터 2021년까지 국내에서 게재된 연구를 분석하였으며 연구 유형, 자기효능감 유형, 특정도구, 연구 주제에 따라 분석하였다. 자기효능감 연구는 2010년 이래로 매년 평균 10편의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대부분의 연구들은 양적연구였고 질적 연구의 비율은 거의 없었으며 혼합 연구는 수행되지 않았다. 자기효능감 유형은 다문화, 교수, 직업교육과 관련된 특정한 자기효능감을 탐색한 연구보다 일반적 자기효능감을 탐색한 연구가 더 많았다. 측정도구의 경우 국외에서 개발된 연구를 번안 및 수정한 도구를 활용하여 수행하는 것이 더 많았으며 연구 주제의 경우 다양한 변인을 탐색하거나 보다 다양한 변수로 적용되어야 함은 물론이며 자기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도 개발되어야 할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선행연구와 비교하고 다양한 변인, 많은 유형의 연구가 필요하며 특수교사 자기효능감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이 구축되어야 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